로고

통합검색

디자인구성요소

전주음식 아카이브

전주비빔밥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논문
소장기관
한국조리학회
논문명
전주비빔밥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구자
채운랑, 김외순, 나영아
발행기관
한국조리학회
발행일
2013-09-01
형태사항
한국조리학회지, 19권 4호 109~118p
구분
국내학술논문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전주비빔밥 전문점에 대한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조사 표본 집단은 전주에서 가장 유명한 비빔밥 전문점 중에서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선호하는 비빔밥 전문점은 가족회관, 방문 이유는 가족들끼리 식사를 하기 위해서, 비빔밥에 대한 정보는 주로 주위 사람들의 구전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주비빔밥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인 서비스반응성, 시설, 음식, 신뢰성 요인 중에서 서비스반응성과 음식 요인이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결과는 방문 고객들의 고객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 의사는 높아진다고 나타났다. 이와 같이 고객만족이나 재방문을 하려면 서비스품질이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여 운영자는 이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관련키워드
  • 전주비빔밥
  • 서비스품질
  • 고객만족도
  • 재방문의도
  • 전주
  • 비빔밥
관련사진
관련파일
첨부파일
(우) 5500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경원동3가 14-2) 한국전통문화전당 내 한식창의센터
TEL 063-281-1580 FAX 063-286-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