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통합검색

디자인구성요소

전주음식 아카이브

전주 막걸리 잔 디자인 개발 연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논문
소장기관
한국디자인학회
논문명
전주 막걸리 잔 디자인 개발 연구
연구자
조재상, 차연수, 홍정표
발행기관
한국디자인학회
발행일
2013-05-01
형태사항
디자인학연구, 26권 2호 293~318p
구분
국내학술논문
내용
배경 : 최근 막걸리는 소비자들의 인식전환과 함께 세계 속의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막걸리는 웰빙 술로서 국내·외에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고, 국내·외 시장규모 역시 날로 커지고 있다. 하지만 막걸리 시장의 성장에 비해 막걸리 보관 병이나 주전자, 잔 등 관련 상품의 차별화, 전문화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전주 막걸리 시장 활성화를 위한 막걸리 잔 디자인 개발 연구로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전주만의 특색을 반영한 막걸리 잔 디자인 개발과정을 다루며, 막걸리 잔에 대한 규격화 및 정형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한 막걸리 잔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방법 :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막걸리 잔 시장 조사를 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 결과들을 종합하여 전통, 현대, 퓨전의 세 가지 컨셉으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하였다. 2차에 걸친 아이디어 스케치 평가를 통하여 13가지의 막걸리 잔을 모델링하고,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를 통하여 6가지 제품의 Mock-up 샘플을 제작하였다. 6가지 막걸리 잔 샘플들을 가지고 최종 디자인 평가를 통하여 전주 막걸리 잔 디자인을 결정하였다.
결과 :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첫째, 막걸리 잔의 규격 및 양에 대하여 막걸리는 150ml ~ 200ml가 가장 마시기 좋은 막걸리의 양이므로 막걸리 잔을 디자인할 때는 이 용량을 지켜야 한다. 둘째, 막걸리 잔의 차별화 디자인을 위하여 타 지역과의 차별화 디자인 특성과 요소가 무엇인지를 도출하여 디자인한 결과를 막걸리 전문가, 막걸리 전문점 점주, 일반시민에게 직접 평가를 받아 편향된 디자인 요소 추출이나 평가에서 오는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한다.
셋째, 본 연구의 성과는 막걸리 잔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사용자 중심의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인요소 추출, 대표적인 모델선정, 선호형태 추출, 막걸리 잔의 적정량 등을 찾아내어 디자인을 전개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사례로 이와 유사한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물은 향후 막걸리 관련용품 디자인 개발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전주 막걸리 산업을 활성화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주시에서 현재 양산을 진행 중에 있으며, 본 연구내용은 관련분야 학회에 디자인 개발사례를 발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향후 연구로는 본 디자인의 양산 후 사용 현장에서 디자인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수정과 보완을 하여야 할 것이다.
관련키워드
  • 막걸리
  • 막걸리잔
  • 술잔디자인
  • 디자인프로세스
관련사진
관련파일
첨부파일
(우) 5500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경원동3가 14-2) 한국전통문화전당 내 한식창의센터
TEL 063-281-1580 FAX 063-286-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