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1.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2. 연구의 구성 5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7
제2장 전통시장에 관한 고찰 11
제1절 전통시장의 개요 및 침체요인 11
1. 전통시장의 정의 11
2. 전통시장의 분류 13
3. 전통시장의 기능과 특성 18
4. 전통시장의 침체요인 23
제2절 전통시장의 현황 및 관련 법·제도 28
1. 전통시장의 현황 28
2. 전통시장 관련법과 제도 32
제3장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사례 41
제1절 국내사례 41
1. 청주시 육거리시장 41
2. 서울시 우림시장 42
3. 서울시 동대문시장 44
4. 국내사례의 시사점 45
제2절 국외사례 46
1. 일본 46
2. 미국 53
3. 영국 56
4. 국외사례의 시사점 61
제3절 선진국의 상권 활성화 지원제도 62
1. 미국의 상권활성화 제도 63
2. 영국의 상권활성화 제도 66
3. 일본의 상권활성화 제도 68
4. 선진국 상권활성화 지원제도의 시사점 71
제4장 전통시장 활성화 및 개선에 관한 고찰 72
제1절 표본조사 설계 및 분석의 틀 고찰 72
1. 조사대상지 선정 및 조사방법 72
2. 설문지의 구조와 내용 72
3. 조사대상지 현황 분석 75
제2절 상인 설문조사 분석 83
1. 상인 행태 특성 분석 83
2.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사항 분석 91
제3절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96
1. 소비자 행태 특성 분석 96
2.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사항 분석 111
제5장 결 론 11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고찰 117
1. 연구결과 요약 117
2. 시사점 고찰 119
제2절 연구의 한계 121
참 고 문 헌 122
ABSTRACT 126
부록 1. 상인 설문조사지
관련키워드
전통시장
상권활성화
방안
전주중앙시장
전주
관련사진
관련파일
첨부파일
(우) 5500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경원동3가 14-2) 한국전통문화전당 내 한식창의센터 TEL 063-281-1580 FAX 063-286-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