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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 음식문화축제 방문객의 동기에 따른 세분화와 만족도 - 전주 천년의 맛축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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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형태
논문
소장기관
국제지역학회
논문명
국제사회 음식문화축제 방문객의 동기에 따른 세분화와 만족도 - 전주 천년의 맛축제를 중심으로
연구자
안경모, 김주연
발행기관
국제지역학회
발행일
2009-06-01
형태사항
국제지역연구, 13권 2호 669~686p
구분
국내학술논문
내용
본 연구는 음식문화축제가 가지는 관광자원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맛으로 브랜드력을 가진 전주의 음식축제를 대상으로 방문객들의 참가동기를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세분시장별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전주 천년의 맛잔치 방문객의 참가동기는 ‘음식관련성’, ‘일상탈출성’, ‘가족친화성’, ‘유흥성’ 으로 파악되었으며, 이 네 가지 동기요인들을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가족친화성과 유흥적 동기가 높은 집단, 일상탈출성이 높은 집단, 네 가지 동기가 전체적으로 낮게 나타나는 수동적인 성격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세 개의 군집은 연령대, 연소득, 동행여부, 본인포함 일행수, 축제 정보의 원천, 이용교통수단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네 가지 음식축제 동기와 축제에 대한 만족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음식관련성’ 요인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았으며, 가족친화성, 일상탈출성, 유흥성 순으로 나타났다.
관련키워드
  • 음식문화축제
  • 방문객
  • 전주
  • 맛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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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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