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통합검색

디자인구성요소

전주음식 아카이브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전주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논문
소장기관
대한관광경영학회
논문명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전주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연구자
전효진
발행기관
대한관광경영학회
발행일
2012-02-01
형태사항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
구분
국내학술논문
내용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의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만족 추천의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한 방문객 400명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하였다. 연구모형을 토대로 독립변수의 메뉴선택의 요인은 본질적 요인, 외형적 요인, 서비스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 나누었고 매개변수는 만족을 종속변수는 행동의도를 하였고 행동의도에서 재방문과 추천의도로 나누었다. 먼저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은 전반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관광지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은 전반적 만족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본질적 요인(.246)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외형적 요인(.196), 외부적 요인(.132) 순으로 영향력을 갖는 것을 나타났다. 회귀식의 설명력은 39.5%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광지 음식점의 전반적 반족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재방문에 유희한 영향(.584)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지 음식점의 전반적인 만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의 만족은 추천의도에 유희한 영향(.711)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관광지의 메뉴선택에 요인은 소비자들의 만족에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음식점에 대한 메뉴선택에 대한 정보를 경험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습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향후 관광지 음식점들은 방문객들에게 메뉴에 대한 만족을 통하여 더 많은 방문고객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메뉴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관련키워드
  • 관광지
  • 음식점
  • 메뉴선택요인
  • 전주한옥마을
  • 만족
  • 행동의도
관련사진
관련파일
첨부파일
(우) 5500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경원동3가 14-2) 한국전통문화전당 내 한식창의센터
TEL 063-281-1580 FAX 063-286-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