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통합검색

디자인구성요소

전주음식 아카이브

전주 향토음식의 힐링푸드 이미지가 인지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논문
소장기관
대한관광경영학회
논문명
전주 향토음식의 힐링푸드 이미지가 인지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구자
강재희, 강진희
발행기관
대한관광경영학회
발행일
2014-08-01
형태사항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
구분
국내학술논문
내용
최근 들어 사회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힐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힐링 푸드에 대한 관심 또한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주를 대표하는 향토음식과 전주 향토음식에 대한 힐링 푸드 인식을 조사하고, 나아가 전주 향토음식에 대한 힐링 푸드 이미지가 인지도와 실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전주 지역 거주민 3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 14일부터 4월 28일 까지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비빔밥과 한정식, 콩나물국밥, 백반, 모주는 전주를 대표하는 향토음식으로 인식할 뿐만 아니라 힐링 푸드로도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전주 향토음식의 힐링 푸드 이미지는 안전성, 영양성, 만족성 요인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힐링 푸드 이미지는 향토음식 인지도와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토음식의 힐링 푸드 인지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지도가 힐링 푸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토음식은 문화자산으로서 국내소비자 뿐만 아니라 국외 잠재소비자들에게도 중요한 관광 자원이 될 수 있다. 이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향토음식이 단순히 지역 문화자원의 틀에서 벗어나 국가적 문화자원으로서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향토음식의 힐링 푸드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계획의 기초자료로서 제안하고자 한다.
관련키워드
  • 전주향토음식
  • 향토음식
  • 힐링푸드
  • 이미지
  • 인지도
  • 구매의도
  • 전주
관련사진
관련파일
첨부파일
(우) 5500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경원동3가 14-2) 한국전통문화전당 내 한식창의센터
TEL 063-281-1580 FAX 063-286-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