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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관여도 및 신기성 추구가 음식관광 행동과 전주비빔밥 축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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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형태
논문
소장기관
한국관광연구학회
논문명
음식 관여도 및 신기성 추구가 음식관광 행동과 전주비빔밥 축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자
김정훈, 장미향, 김대철
발행기관
한국관광연구학회
발행일
2016-06-01
형태사항
관광연구저널, 30권 6호 71~84p
구분
국내학술논문
내용
본 연구에서는 신기성 추구와 음식관여도가 음식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전주비빔밥 음식축제 재방문의도에 끼치는 음식관광행동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전주비빔밥 축제 현장에서 2014년 10월23일 부터26일까지 4일 동안 진행됐으며, 전주비빔밥 음식축제에 참여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최종 340 개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신기성 추구는 음식관광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음식관광을 위해 타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은 평소에 익숙한 레스토랑이나 메뉴보다는 낯선 장소나 새로움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음식관여도가 음식관광 행동에 정(+)의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평소에도 음식에 관해 얘기를 많이 나누거나 음식을 주제로 한 활동에 참여가 높은 사람들이 음식관광 또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음식관여도가 신기성 추구에 비해 음식관광행동에 더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음식을 주요 목적으로 관광지를 여행하는 관광객들은 낯선 음식이나 새로운 레스토랑을 위한 목적보다는 음식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흥미가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끝으로, 음식관광행동이 전주비빔밥 음식축제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것은 관광지에서 음식관련 축제를 즐기고 그 지역의 음식을 맛보고 체험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전주비빔밥 음식축제를 재방문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를 토대로 전주비빔밥 축제는 앞으로 지역민에게 도움이 되는 축제로서 지역경제의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질 좋은 전주 지역 생산물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비빔밥에 대한 가치를 알리고 풍부한 식자재와 먹거리 문화를 알리는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재방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비빔밥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과 결합한 새로운 문화관광 상품을 개발하거나 축제의 새로운 컨셉 마련이 무엇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관련키워드
  • 전주비빔밥
  • 전주
  • 비빔밥축제
  • 음식관여도
  • 음식축제
  • 신기성추구
  • 음식관광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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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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