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통합검색

디자인구성요소

전주음식 아카이브

지역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캐릭터패키지 디자인 연구 - 전주비빔밥 응용 패스트푸드 '믹스밥' 패키지 개발을 중심으로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논문
소장기관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논문명
지역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캐릭터패키지 디자인 연구 - 전주비빔밥 응용 패스트푸드 '믹스밥' 패키지 개발을 중심으로
연구자
조윤숙
발행기관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발행일
2016-12-01
형태사항
만화애니메이션학회, 45권 25호 283~298p
구분
국내학술논문
내용
기술과 품질의 차이가 하루가 다르게 좁혀지고 있는 현대의 자유시장경제하에서 제품의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더욱더 격화되는 디자인 경쟁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제품의 외형을 통해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닿게 되는 패키지디자인은 가격이나 기능에 앞서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 커뮤니케이션이다.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을 포장, 운반, 보관하고 적재하는 기본 기능만이 아니라 효과적인 비주얼 이미지로 소구력을 높여 브랜드이미지를 각인시키고 구매결정을 이끈다. 최근의 패키지디자인은 캐릭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단지 캐릭터의 이미지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의 형태가 패키지의 물적 구조와 융합된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2차적 재미와 효과를 주고 있다. 이렇게 캐릭터를 잘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은 그 자체로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자 가치 있는 디자인 자산이며, 캐릭터를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그 부가가치는 더욱 증대될 수 있다. 위트 있는 아이디어로 판매 뿐 아니라 브랜드이미지 향상에 기여하는 캐릭터패키지는 대기업 뿐 아니라 다양한 제품군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수단이다. 특히 지역단위를 넘어선 판매와 홍보에 절실한 지자체별 관광상품에 잘 활용한다면 단지 구매동기만을 유발시킬 뿐 아니라 패키지 자체가 관광자원이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본 연구는 그 실례로 전북 전주의 한 지역브랜드를 마케팅하는 수단으로써 캐릭터패키지를 제안하여, 자체캐릭터를 개발하고 이를 패키지의 입체적 형태로 디자인하는 캐릭터패키지를 기획, 제작하였다. 그리고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를 재정립하거나 강화하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패키지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련키워드
  • 지역브랜드
  • 마케팅
  • 전주비빔밥
  • 믹스밥
  • 캐릭터
  • 패키지
  • 마케팅
  • 지기구조
관련사진
관련파일
첨부파일
(우) 55000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경원동3가 14-2) 한국전통문화전당 내 한식창의센터
TEL 063-281-1580 FAX 063-286-1420